당 선대위, 후보자 캠프에 ‘총선 유세 메시지’ 배포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도 집중 부각”
“채상병 수사외압-은폐 주인공은 尹대통령” 규정도

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재외국민 투표 독려 캠페인 관련 인사말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시작된 4·10 총선 공식선거운동 기간에 맞춰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과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국기 문란으로 규정하고 적극 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시작된 13일간의 선거운동 과정에서 전국 후보자들에게 ‘정권심판론’과 ‘민생경제 회복’을 핵심으로 담은 메시지를 독려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작성해 이날 전국 총선 후보자 캠프에 배포한 ‘제22대 총선 유세 메시지 참고 자료’에 따르면 민주당은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을 윤석열 정권의 10대 실정 중 3번째 항목으로 지정해 적극 공세를 펼치기로 했다.

민주당은 “대통령 부인이 명품백 선물을 받는 영상이 고스란히 찍혔다. 선물 사진을 카카오톡으로 보내고 직접 약속을 잡았다”며 “지금이라도 돌려주라는 말에는 대통령 기록물이라고 한다. 국민을 우습게 보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건희 여사는 아예 약속을 잡지 않거나 만났어도 명품백을 받지 않았어야 한다”며 “직무수행과 관련 있고 국가적 보존 가치가 있어야 대통령기록물이다. 디올백 받는 게 직무수행인가. 디올백이 국가적 보존 가치가 있냐”고 했다.

또 “국민은 절대 용서할 수 없다고 말하는데, 대통령은 박절하지 못해서라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대통령은 당장 국민께 사죄하고 김 여사는 즉각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하기로 했다.

김 여사 일가의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수년에 걸쳐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통과한 노선을 정권이 들어서자 손바닥 뒤집듯 바꿨다”며 “바뀐 노선 끝에는 하필이면 김건희 일가의 땅이 있다. 누가 봐도 김건희 일가를 위한 노선변경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구를 위한 종점 변경인가. 누가 특혜를 받겠냐”며 “진실을 규명하고 양평고속도로를 정상화할 수 있는 방법은 국정조사다.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떳떳하다면 즉각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고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 중인 이종섭 주호주 대사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채상병 사건 범죄은폐 게이트의 진짜 주인공은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규정했다.

민주당은 “장관 교체부터 호주대사 임명까지 모두 대통령의 손을 거쳤다”며 “외교관 여권 발급부터 출국금지 해제까지 도와준 정부는 공범”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은폐 의혹 핵심 연결고리 인사들은 모두 승승장구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범죄은폐 국기문란의 진실을 반드시 규명하겠다”고 했다.

이밖에 민주당은 후보자들의 연설 과정에서 민생경제 위험, 검찰 독재, 굴종 외교·무능 외교, 언론과 국민 ‘입틀막’, 대한민국 전쟁 위험, 나라 망치는 ‘카르텔 인사’. 국민 갈라치기, 민주주의 붕괴 등을 전면에 내세운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윤석열 정권 중반부에 치러지는 총선으로 어느 때보다 정권심판론이 높은 상황”이라며 “선거운동 기간 내내 정권심판론에 대해 전국 후보자들이 통일된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선거운동기간 동안 매일 그날의 선거 유세 기조를 전국 후보자들에게 전달할 방침인 가운데, 첫날인 28일에는 “4월 10일은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 “4월 10일은 민생을 살리고, 국민을 지키는 날” “대통령님, 치솟는 물가는 도대체 언제 잡을겁니까” 메시지를 강조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동아일보 단독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