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김영식·김용판·김희곤·이주환 등 추가 이적
장동혁 "다소 급박하게 진행…문제는 준연동형비례제"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02.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승재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은 22일 4·10 총선에서 기호 4번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구 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의원 5명을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보냈다.

김병욱·김영식·김용판·김희곤·이주환 의원 등 5명은 전날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국민의미래로 당적을 옮겼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해당 의원들의 동의를 받았다"며 "추가 탈당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김근태·김예지·김은희·노용호·우신구·이종성·정경희·지성호 의원 등 비례대표 의원 8명을 국민의미래로 보낸 바 있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에는 후보 등록 마감일 기준 지역구 현역 의원 5명 이상인 정당에 기호를 우선 부여하도록 돼 있다. 또한 직전 대통령선거,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등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3%를 득표한 정당에 기호 우선권을 준다.

만약 비례대표로만 꾸려진 국민의미래에 추가 이적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기호 우선 순위에서 밀릴 수 있었다는 뜻이다. 당 내부에서도 이를 뒤늦게 알아차리고 재차 '의원 꿔주기'에 나선 것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공지를 내고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의원 8명을 제명했던 지난 15일 의총 당시 지역구 의원수가 5석 이상인 정당은 없었다"며 "다만 녹색정의당이 직전 비례대표지방의회의원선거에서 전국 유효투표총수의 100분의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이라 기호를 3번 받게 되고, 이에 국민의미래가 4번을 받게 되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후 지역구 의원이 더불어민주연합에 6명, 새로운미래에 2명 합류하게 됐고 국민의미래가 기호 4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국회의원 5명의 당적 이동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당초 순번을 받는 마지막 날 상황을 고려해 의원들의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했듯이, 더 이상 변동 가능성이 없을 시점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다소 급박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주도로 정한 선거 제도를 비판하기도 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 모든 상황의 근본 원인은 대한민국 정치를 후퇴시키는 준연동형비례대표제에 있다"며 "이재명 당대표의 말 한마디로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유지되는 기형적 상황이 없었다면, 의원들을 탈당시켜야 하는 상황은 애초에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추가 이적으로 국민의미래는 당초 계획대로 기호 4번을 받게 된다.

기호 1번과 2번은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나눠 갖는다. 지역구 의원이 7명인 야당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은 기호 3번이다.

이어 지난 선거에서 3% 득표를 하고 현역 의원 6명을 보유한 녹색정의당이 5번을, 현역 의원 5명인 새로운미래는 6번을 받게 된다. 4명의 현역 의원을 보유한 개혁신당은 7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역 의원이 1명이고 지난 선거에 참여한 이력이 있는 자유통일당이 뒤를 잇고, 조국혁신당은 그 뒷순위로 밀릴 것으로 보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오늘 오후 6시까지 후보 등록을 받아 봐야 최종적인 기호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