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출마 끝까지 저지한 민주당

호위무사가 될 만하면 끌어안는다

조국혁신당과 복수혈전 연대 구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월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매직짐 휘트니스에서 러닝머신을 이용하는 중, 화면에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공천 관련 기자회견 모습이 보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비명계 박용진 의원이 과하지욕(袴下之辱: 가랑이 밑을 기어가는 치욕. 큰 뜻을 가진 사람은 작은 부끄러움을 감수한다는 뜻. 한신韓信의 고사에서 유래)을 견디며 서울 강북을 공천 경쟁에 재도전했으나 패하고 말았다. 첫 번째 경선에서는 정봉주 전 의원에게 졌다. 박 의원은 평가 하위 10%로 찍힌 상태에서 경쟁했다. 득표의 30%를 감한다는 조건이었다. 상대인 정 전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는 이름이 알려진 친명계였다. 결과가 정해진 대결이었다.

박 의원에게 다시 기회가 왔다. 애초에 ‘희망고문’으로 정해진 것이었지만 정 전 의원의 공천이 취소됨으로써 박 의원에게 재도전의 길이 열렸다. 사실 운동경기라면 우승자가 실격처리 될 경우 차점자에게 그 자리가 돌아가는 게 당연하다. 그런데 이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선거법 위반으로 승자가 당선 무효화 돼도 차점자가 당선자가 되지 않는다. 어떤 경기에서도 승부가 났는데 1등이 문제가 됐다고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지 않는다.”

박용진 출마 끝까지 저지한 민주당

그의 논리였다. 그래서 전략공천지구로 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순천은 차점자에 공천을 승계했다”며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반발했다.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민주당 후보 경선을 통해 손훈모 후보가 공천을 받았으나 당은 경선 부정이 확인됐다며 이를 취소하고 그에게 졌던 김문수 후보의 공천을 인준했었다. 그러나 이 선례를 존중해 박 의원에게 공천을 줄 이 대표는 아니었다.

박 의원은 수모와 치욕을 감수하면서 다시 경선에 나섰다. 상대는 노무현재단 이사인 조수진 변호사였다. 박 의원은 득표수 30% 감산, 조 변호사는 25% 가산이라는 조건이라면 상식적 의미의 경쟁이 아니다. 게다가 전국 권리당원 70%·강북을 권리당원 30% 비율이 적용됐다. 전국 ‘개딸’들 동원령을 내린 것이나 다를 바 없다. 이걸 민주당은 ‘시스템 공천’이라고 했다. 그렇다고 그게 공정성·형평성을 담보하지는 않는다. 시스템을 손 안에 쥔 사람이 이 대표니까.

지난달 20일 박 의원 등에게 하위 10%를 통고했던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다음날 그렇게 결정한 근거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자신은 평가위원회로부터 최종 명단만 받았다고 답변했다. 그러니까 평가방식과 과정은 모르는 채 주는 명단을 가지고 통고를 했다는 말이었다. 명색이 공관위원장이라면서!

대선 후보 경선, 당 대표 경선의 경쟁자였던 박 의원은 절대로 키워줄 수 없다는 이 대표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공천 과정 및 결과였다는 게 보다 솔직한 답변이었을 것 같다. 민주당 식 시스템 공천이란, 자신이 속한 영역 안에서 라이벌은 만들지도 키우지도 않는다는 권위주의적 리더십과 동의어로 들린다. 잠재적 도전자 싹 자르기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런 이 대표도 경기도 안산 갑 경선에서 친문 전해철 의원에게 이긴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하다.

“자신의 권력을 배경으로 쏟아내는 대통령의 악취 섞인 발언에 질식할 것 같다.”(2007.2.1. 칼럼).

“매국노는 매국노라고 불러야 하며, ‘가면 쓴 미국인’(노무현 등)이 한국인 행세하는 것을 폭로하고 그들이 더 이상 한국 땅을 밟지 못하도록 공항을 폐쇄해 쫓아내야 한다.”(2007.2.15. 칼럼).

“‘노무현기념관’이 아닌 ‘노무현매국질기억관’을 짓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같은 칼럼).

호위무사가 될 만하면 끌어안는다

언론들이 소개하는 양 후보의 노 전 대통령 관련 어록 가운데 일부다. 이게 말썽이 되니까 18일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노 전 대통령 묘소를 찾아가 사죄의식을 가졌다.

당내에서 양 후보의 막말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이 대표는 18일 “책임을 물을 것인지는 국민들께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날 마포 갑 이지은 후보 지원차 연남동 경의선숲길에 갔다가 기자들의 질문에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국민을 주권자로 인정하지 않거나 일부 지역을 폄하하는 발언에 대해서는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체성이 의심되는 발언이야말로 진정 국민이 책임을 물어야 할 막말이다.”

그는 그 예로써 호남 비하 발언, 5·18 폄훼 발언, 친일 발언이나 봉투를 받는 행위 등을 열거했다. 양 후보의 말은 노 전 대통령에게는 매우 모진 말이지만 그건 ‘표현의 자유’에 속하는 문제라는 뜻이겠다. 반면 정봉주 전 의원의 ‘발목지뢰 목발 경품’은 국민으로서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므로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일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기는 하겠다. 그런데 어쩐지 자신의 ‘형수 욕설’을 감안한 자기 방어용 언설이라는 느낌을 떨치기 어렵다. 충성스럽고 저돌적인 호위무사의 자질을 양 후보에게서 발견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세력의 청산도 그에게는 현실적 과제일 것이고-.

어쨌든 이 대표의 정치 인식과 행태는 대의민주정치의 근간을 심하게 뒤흔드는 역풍이 되고 있다. 그는 공공연히 국회의원직과 당대표직을 자신의 사법적 보호막으로 삼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는 자신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 기소 등을 가리켜 ‘검사독재’ ‘정치보복’ ‘야당탄압’ ‘검찰공화국’이라고 매도하며 당 소속 정치인들의 자신에 대한 충성심 경쟁을 부추겼다. 당내에서 ‘친명횡재 비명횡사’로 불리는 공천과정이 바로 그 예이다.

이 대표는 당내의 비명계 인사들은 아주 차가운 표정으로 쳐내면서도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와는 협력의 손을 잡았다. 조국은 당 밖의 인사이니까 당권경쟁이나 대선후보 경쟁의 상대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일까? 그 이전에 좌파 정치세력 안에 반이재명 전선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보이지만 그의 정치의식 단면을 보여주는 행보다.

조국혁신당과 복수혈전 연대 구축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2심에서까지 징역 2년형을 선고받은 형사피고인이다. 그는 정치의 관례와 도의를 내팽개치고 당을 만든 사람이다. 당명도 ‘조국혁신당’이다. 자신의 이름 조국(曺國)이 아니라 조국(祖國)이라고 하지만 교만이 하늘을 찌른다. 아무리 윤석열 정부에 맞서는 연합전선 형성을 명분으로 한다지만 이런 조합은 너무하지 않은가?

조 대표는 지난 3일 창당대회에서 대표 수락연설을 통해 “개인적 수모는 견뎌낼 수 있지만, 윤석열 정권의 역주행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는 지난 5년간 무간지옥 속에 갇혀 있었다. 온 가족이 고립되는 상황을 견뎌야 했다. 생살이 뜯기는 것 같았다.……저는 돌아갈 다리를 불살랐다. 검찰 독재 종식시키고 제 7공화국 만들겠다. 어깨에 어깨를 걸고 ‘윤석열의 강’, ‘검찰독재의 강’을 건너자.”

그는 이처럼 정당을 창당한 배경이 ‘사적 복수심’임을 공공연히 밝혔다. 정치 자체를 사적 권력행사 수단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과오에 대해서는 전혀 반성하는 빛이 없다. 자신과 가족을 ‘무간지옥’에 떨어뜨린 세력에 대해 복수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권력으로 권력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대의민주정치의 장을 전쟁판으로 만들겠다는 뜻 아닌가.

이런 세력과 민주당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 폭정 종식과 심판’을 명분으로 손을 잡았다. ‘사인(私人)정치 연대’인 셈인가? 하긴 이 대표의 정치적 동인(動因)도 별로 다르지 않다. 이런 맥락에서 이-조의 악수는 복수혈전의 맹약으로 보이기도 한다.

자유민주정치는 그 유전자 속에 자기 파괴의 인자를 갖고 있다. 물론 다른 정치체제도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인류가 찾아낸 가장 자유롭고 안전한 자유민주정치체제가, 바로 그 속성 때문에 파괴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새삼 전율하게 된다. 책임성·도덕성이 배제된 자유민주정치는 자유의 과잉·범람으로 파괴의 위기를 맞는다. 좌파정치세력이 그 집행자 노릇을 해왔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 4·10총선이 그 답을 줄 것이다.

글/ 이진곤 언론인·전 국민일보 주필글/ 이진곤 언론인·전 국민일보 주필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