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입장표명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17일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가 전공의 단체행동 지지성명을 낸 것에 유감과 우려를 표하며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를 촉구했다.

주 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의료원 연구동에서 ‘전문의협의회 성명문 발표에 대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립중앙의료원 소속 전문의협의회가 발표한 현 의료대란의 원인에 대한 문제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정부가 현 사태의 주동자”라며 “현 사태에서 전공의들을 굳건히 지지한다. 전공의가 불이익을 받으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주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 전체 구성원들과 공감대가 없는 상황에 우리 사회에서 위치와 무게가 상당한 국립중앙의료원 이름을 넣어 성명문을 발표하고, 앞으로의 비이성적 대응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 참담한 심정으로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우리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위협 수준은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라며 “현장을 떠나 있는 국립중앙의료원 전공의를 포함한 모든 전공의는 여러분을 기다리는 환자들 곁으로 하루빨리 돌아와 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의료체계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여러분의 진심 어린 의견은 이미 국민과 정부에 충분히 전달됐다고 생각한다”며 “부푼 꿈을 안고 의사로서의 첫걸음을 뗐던 초심을 기억하며 현재의 문제들을 풀어 나가기 위해 환자를 등지는 것이 아니라 환자를 마주하면서 진료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달라”고 강조했다.

주 원장은 전문의들에게도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그는 “현 상황에서 전문의들이 제자와 동료로서 수련과정에 있는 전공의들을 걱정하는 마음은 알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집단행동을 옹호하는 태도는 문제를 이성적으로 풀어가는 데 절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5년이 넘는 오랜 시간 우리나라 공공의료의 최일선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며 전 국민의 최후 보루로서 아픔을 돌보고 희망을 나눠왔던 우리 국립중앙의료원 의료진 모두는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국민의 기대에 적극 부응하면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해나갈 것으로 굳게 믿는다”며 “국립중앙의료원은 변함없이 공공의료 최전선에서 공중보건위기 대응에 앞장서며 의료안전망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