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교수협 “정부 위압 계속땐
응급 제외 수술-입원 중단 불가피”
대형병원 5곳중 3곳 사직 방침 정해
정부 “국민 이해 못해” 강대강 대치

교수 사직 코앞, 환자는 ‘불안’ 15일 대구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 옆으로 휠체어를 탄 환자와 보호자가 지나가고 있다. 전공의들에 이어 교수들까지 연이어 사직 의사를 밝히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15일 오후 8시까지 사직 수순에 돌입한 교수는 13개 대학, 6440명에 달한다. 대구=뉴스1

정부의 의대 입학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사직 수순에 돌입한 의대 교수들이 15일 오후 8시 기준으로 13개 대학에서 총 644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응급 상황을 제외한 수술 중단, 신규 환자 진료 중단, 외래 축소 등을 예고해 국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의대 20곳은 이날 저녁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25일 이후 대학별로 사직서를 순차적으로 제출하기로 했다.

가톨릭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정부의 불합리하고 위압적인 대응이 계속될 경우 전체 교원(교수) 대부분이 동의하는 자발적 사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외래 규모 축소, 응급 상황을 제외한 수술 및 입원 중단 등 진료 축소 방침도 밝혔다. 가톨릭대 의대와 서울성모병원 등 8개 소속 병원에서 근무하는 교수를 모두 합치면 1600여 명에 달한다. 이날 건양대와 아주대, 강원대 교수들도 자체 투표를 통해 70, 80%가량이 사직서 제출에 동의했다고 밝히며 사직 수순에 돌입했다.

사직서 제출 날짜를 못 박은 곳은 현재 18일 집단 사직을 예고한 서울대 의대 교수들뿐이다. 하지만 가톨릭대와 울산대를 포함해 대학 5곳은 사직을 결의한 채 시점만 조율 중이다. 빅5 병원(서울아산, 서울대, 삼성서울, 세브란스, 서울성모병원) 중 3곳이 이미 사직 방침을 정한 것이다.

또 원광대와 단국대, 전북대 등 7곳은 교수 대부분이 ‘사직서 제출’에 동의했다는 투표 결과를 발표했고, 조만간 사직을 결의할 방침이다. 20개 의대 대표들이 모인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설문이 완료된 16개 대학에서 사직서 제출 찬성이 압도적이었으므로 대학별 사직서 제출을 25일 이후 자율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도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전공의(인턴, 레지던트)와 의대생들을 돌아오도록 설득해야 할 교수들이 환자를 떠나 집단행동을 하는 걸 국민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까지 병원 이탈 움직임을 보이면서 국민의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 한국갤럽이 12∼14일 전국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전화조사원이 무선전화 인터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응답자의 69%가 ‘아플 때 진료를 받지 못하게 될 것이 걱정된다’고 했다. 정부가 의료계 반발 및 의료 공백에 잘 대응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잘한다(38%)’보다 ‘잘못하고 있다(49%)’는 답변이 더 많았다.

 

18일부터 의대 교수 사직 릴레이… 일부선 “외래 축소 불가피”

 

 

[의료공백 혼란]

교수 6440명 “사직”

서울대 등 대형병원 속속 결의 마쳐… “사직서 내도 병원 떠날 가능성 낮아”

건대 충주병원 “진료 정상화 앞장”… 뇌혈관학회 “끝까지 병원 지킬것”

 

“사직서를 내더라도 선언적 의미가 강하고 병원을 당장 나가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면허정지 위기에 처한 전공의들을 이대로 둘 순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빅5 병원의 한 교수는 사직서 제출을 앞둔 교수사회의 분위기를 이같이 전했다.

11일 서울대 의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가 집단사직 방침을 밝힌 후 사직 행렬에 동참하는 의대 교수들이 급속히 늘고 있다. 충북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는 17일까지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의할 예정인데 ‘사직 찬성’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 의대 교수들도 18일 비대위 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여부를 논의한다.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주축이 돼 꾸린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15일 오후 대학 20곳이 모인 가운데 대학별 의대 교수 사직 현황 등을 취합했다. 그 결과 대학 16곳은 설문을 완료하고 4곳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측은 “25일부터 자율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되 22일에 다시 회의를 열고 진행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며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하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밝혔다.

●사직 수순 돌입 의대 늘어

의대 교수들은 대학마다 자체 설문 조사를 통해 의견을 모은 후 사직 동의 비율이 많으면 교수협이나 비대위 회의를 열어 사직을 결의하는 순서를 밟는다.

 

 

이미 사직을 결의한 의대 5곳은 사직서 제출 시점을 조율 중이다. 서울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울산대 의협 비대위의 경우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받고 있는데 시점이 정해지면 일괄 제출할 방침이다. 그 외에도 원광대, 대구가톨릭대, 단국대, 전북대 등 의대 7곳은 자체 설문에서 “사직에 찬성한다”고 답한 비율이 77~97%에 달해 조만간 사직을 결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당수 대학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에게 실질적 불이익이 가해지는 경우” 지체없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수들까지 병원 이탈 조짐을 보이면서 정부와 의사단체가 조금씩 양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조사에서 ‘정부안대로 2000명 정원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답변은 47%였고 ‘규모 시기를 조정한 중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은 41%였다.

●일부선 “병원 지키겠다” 움직임도

반면 일부지만 ‘끝까지 병원을 지키겠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필수의료 분야에 종사하는 대한뇌혈관외과학회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의사들은 15일 “조속하고 합리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병원을 지키고 있겠다”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국민과 의대생, 전공의들을 향해 사과하며 정부와 의사단체 간 협의와 합의를 촉구했다.

또 건국대 충주병원은 전날(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진료 정상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 병원은 응급의료진 7인이 24시간 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전문의 5명으로 구성된 심장뇌혈관센터를 가동 중이다. 전병왕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15일 중대본 브리핑에서 이 병원 이름을 거론하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또 병원 안팎에선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도 실제로 병원을 떠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빅5 병원의 한 교수는 “사직서를 병원이 수리할 가능성은 없다. 극히 일부 강경파를 제외하고 진료는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는 교수들이 실제로 병원을 이탈할 경우 업무개시명령 및 진료유지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한편 전공의 이탈로 진료와 수술이 줄면서 빅5 병원의 경우 하루 10억 원 이상의 손해를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병원은 500억 원이었던 마이너스통장의 한도를 최근 2배인 1000억 원으로 늘렸다. 세브란스병원을 산하에 둔 연세대 의료원은 15일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박경민 기자 mean@donga.com

조유라 기자 jyr0101@donga.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