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8%에 들어가는 사람입니다. 좀 늘려야 한다고 생각해요."

방재승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대 증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방재승(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28%는 지난주에 서울의대 비대위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적절한 선에서 정원 증원에 합의한다'고 응답한 비율(1144명 중 320명)이다. 서울대 비대위의 다수가 증원에 반대하고 오는 18일부터 전원 사직을 예고한 상태지만, 자신은 증원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는 입장이라는 것이다. 방 위원장은 "조금 늘려야 하지만 2000명은 아니다"고 말했다.

'정부가 2000명에서 물러서서 1000명이라도 하자고 하면 논의에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방 위원장은 "그런 질문을 많이 받는데 저는 그 정도라도 오케이(OK)인데, 의협은 택도 없고 전공의들은 더 택도 없다"면서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답했다. 전날 방 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대증원을 위해 해외기관에 분석을 의뢰해 1년 후 결정하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하지만 정부는 물론 의협, 전공의 모두 호응하지 않았다.

방 위원장은 “(의대 증원 합의를) 무조건 1년 유예로 못 박은 건 아니다”면서 “(증원 규모에 대한) 연구가 빨리 진행돼 3개월~6개월 만에 나온다고 하면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 싸움을 멈추자”고 제안했다. 방 위원장은 이를 ‘휴전’이라고 표현했다. 휴전 기간에 정부가 의료계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전공의·교수 등 의료진은 현장에 복귀해 진료를 계속하자는 것이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의대증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회견장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의대증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회견장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그는 정부가 ‘의대 2000명 증원’의 근거로 삼은 3개의 보고서(한국개발연구원·한국보건사회연구원·서울대학교)도 부정하지 않았다. 이들 보고서는 10년 후 의사수가 1만~1만5000명이 부족하다고 전망했다. 방 위원장은 “연구는 괜찮다. 하지만 연구한 학자 3명이 주장하는 적정 의대 증원 숫자 최소 500명에서 최대 1000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어디에도 2000명이란 숫자는 없다”고 덧붙였다.

방 위원장은 “제발 정부도 2000명 증원 못 박지 말고 협상 테이블에 나와달라” 촉구했다. 정부의 대화 의지에 진정성이 없다고 했다. 그는 “진정성이 없다고 느껴지는 게 언론에선 정부가 계속 협상 테이블에 나오라고 하는데, 연락을 저쪽(정부)에서 줘야 하지…”라고 말했다.

13일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이동하는 의료진들. 뉴스1

13일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이동하는 의료진들. 뉴스1

의협에 대해서도 "한발 양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의 주장인 ‘의대 증원·필수의료패키지 전면 백지화’는 정부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방 위원장은 “중재안을 들고 국민을 설득해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면서 “이대로라면 (협상의) 성공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11일 총회에서 정부가 적극적인 방안을 도출하지 않는다면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자발적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방 위원장은 “이날(18일)에 다시 총회를 열어 사직서 제출 이후 행동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면서 “사직서를 내더라도 자원봉사로 진료를 계속할지, 2000년 의약분업 파업 때처럼 참의료진료단 같은 걸 만들지를 정하겠다”고 말했다. 방 위원장은 교수들의 실제 사직서 제출은 19일부터 시작된다고 덧붙였다.

문상혁 기자 moon.sanghyeok@joongang.co.kr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