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서울 성동구의 한 북카페에서 ‘기후 미래 택배’ 현장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스1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당내 공천에서 ‘친윤’(친윤석열) 인사들이 대거 생존했다는 지적을 두고 “제가 안 나가지 않나”라고 밝혔다.

27일 한 위원장은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공약 발표 행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취임 일성부터 밝혔던 자신의 총선 불출마를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장제원 의원과 김무성 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원모 후보 같은 경우 강남에서 뺐다. 왜 그건 기억하지 못할까”라며 “저희가 굉장히 많은 포인트가 있는데 너무 앞부분을 잊어버리시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이기는 공천, 설득력 있는 공천, 공정한 공천이 목표이고 지금까지 그렇게 해 오고 있다”며 “공천 과정을 보면 어떤 계파, 어디 출신, 어떤 호오에 관한 방향성이 보이나. 난 안 보인다. 그런 방향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파동과 관련해선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한 집단을 쳐내는 식의 ‘피를 보는 공천’을 이재명 대표가 하고 있다. 그게 정상적 정치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감동적인 공천이라는 것은 조용하고 승복한 공천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정한 시스템을 통해 사심 없이 공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천에 내가 직접 관여하지 않지만 권한은 내게 있고, 책임도 내가 질 것”이라며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되는 일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수·전략공천에 반발하는 공천 신청자들을 향해선 “함께 가주시길 바란다. 우리는 함께 가야 이길 수 있는 정당”이라고 말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