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조혜정 국민의미래 당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23일 창당했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원내정당의 첫 위성정당 출범이다. 국민의미래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 강당에서 창당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장동혁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국민의미래 대표는 조혜정 국민의힘 정책국장이 맡는다. 사무총장에는 정우창 인수위원회 실무위원이 선출됐다. 조 대표는 수락 연설에서 “결연하고 절실한 마음으로 당 대표라는 직책을 맡겠다”고 했다. 조 대표는 당 비전으로 △자유민주주의·시장 경제 원칙을 수호하는 정당 △소외 계층·사회적 약자와 함께가는 정당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정당 △정치개혁을 이루는 정당 등을 제시했다.

당 대표와 사무총장 모두 국민의힘 당직자다. 모당(母黨) 당직자를 지도부에 내세운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한 위원장이 위성정당까지 확고하게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것이라고 봤다. 한 위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저는 불출마했다. 불출마 이유 중 제가 앞장서서 국민의미래 선거 운동과 승리의 길에 함께 하겠다는 이유도 있었다”고 했다. 공직선거법상 선거 불출마 인사는 다른 당 선거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미래는 국민의힘이 지향하는 바”라며 “사실상 다른 말이 아니다”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축사에서 위성정당이 창당된 상황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고개를 들지 못할 정도로 부끄럽고 분노한다”며 “반드시 23대 국회에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