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2.13.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 대표로 국민의힘 당직자를 내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지난 총선에서와 같은 혼선을 막기 위해 ‘국민의힘의 경험많은 최선임급 당직자’가 비례정당 대표를 맡아 비례정당 출범 작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0년 총선 때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가 공천 문제를 두고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갈등을 빚으며 한 달 만에 사퇴했던 사례를 방지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비례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종북세력 등과의 야합을 위해 유지하기로 한 꼼수제도에 대응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라며 “국민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도록, 국민의힘이 국민의힘 이름으로 비례후보를 제시하는 것과 다르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게 운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비례정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비례후보를 선정해 국민들께 제시하고 그 비례후보들을 통해 어떻게 동료시민들께 봉사할 것인지를 최선을 다해 설명드리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저는 불출마하므로 비례정당을 위해서도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도 했다. 불출마하는 한 위원장의 경우 선거법에 따라 다른 정당인 비례정당을 위한 공식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