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치 원로, 오늘 회동 통해 공천 우려 공유
"이재명 비롯 당 지도부, 초심으로 돌아가길 바라"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4.02.2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부겸 전 총리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불공정 공천을 바로잡지 않으면 4월 총선 선거를 돕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임채정, 김원기, 문희상 전 의장과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한 뒤 본인과 정세균 전 총리 이름의 입장문을 내고 '공천 학살' 논란에 대해 "시스템 공천이 훼손됐다"며 "당 지도부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우리 또한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역할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리는 일찍이 우리 민주당의 공천이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드렸다"며 "그런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은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검찰 정부의 무능력과 무책임을 견제하고 비판적 정책 대안을 제시하려면, 우리 민주당이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며 "공천은 이 승리의 길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두 전직 총리는 "지금처럼 공천 과정에서 당이 사분오열되고 서로의 신뢰를 잃게 되면, 국민의 마음도 잃게 된다"며 공정한 공천을 재차 당부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초심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며 당 지도부를 향한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다.

또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당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이어 "우리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자 한다"며 "그러나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우리 또한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역할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된다"고 경고했다.

 

이날 민주당 정치 원로들은 회동 직전 "최근 이 대표의 불공정한 공천에 대한 강력한 유감 표시와 공정한 공천을 촉구할 계획"이며 회동 취지를 설명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해외 체류로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못하지만 원로들과 뜻을 같이 한다는 의사를 김 전 총리 측에 전했다고 한다.

최근 비명계는 공천 과정이 불공정하다며 문제 제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의 2선 후퇴와 총선 불출마 등을 요구하는 발언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용진 의원과 윤영찬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하위 10% 통보 사실을 공개하며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이에 앞서 하위 20%에 포함된 김영주 부의장은 민주당이 이재명 사당으로 전락했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gain@newsis.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