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월 초께 요금 체계 윤곽 드러날 것"
주말 10% 할인·대중교통 환승 할인 등 논의
5월부터 시행되는 K패스 연계 할인도 검토

[

 

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탑승한 GTX-A 시범 열차가 5일 수서역 승강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4.01.05.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오는 3월 수서~동탄 구간 첫 개통을 앞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의 요금이 내달 초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25일 정부는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개최하고 GTX 전체 노선 및 추진 일정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GTX-A노선은 오는 3월 GTX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을 개통한 뒤, 연내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을 개통하고, 2028년에는 전 구간을 완전 개통할 예정이다.

정부는 3월까지 안전 확보를 위해 개통 전 종합시험운행 및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각 역사에 대한 접근성 제고를 위해 ▲버스 노선 신설·연장 ▲수요응답형 서비스 운영 ▲환승 편의 제고 등 연계교통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용객들이 합리적 수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금 할인도 적용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주말 10% 할인 ▲대중교통 환승 할인 적용 ▲K-패스 연계 등의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오는 5월부터 시행되는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후지급형 교통카드(월 최대 60회)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GTX-A의 경우 3월 말 개통을 앞둔 2월 초께 요금 체계의 윤곽이 드러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GTX가 대심도(지하 40m 이상)에 건설되고, 최고 속도도 180㎞에 이르는 준고속철도급의 철도인 만큼, 기존 지하철보다는 높은 요금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게다가 GTX-A 노선은 민자 구간(파주~삼성, 46.0㎞)과 재정 구간(삼성~동탄, 39.5㎞)으로 나뉘는데, 민자 구간 비중이 재정 구간보다 높다 보니 상대적으로 이용객들의 요금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민자로 들어오면 사업성도 확보돼야 되고, 국민들의 교통 부담도 고려를 해야 되는 그런 양쪽을 다 봐야 되는 측면이 있다"며 "재정보다는 (요금이) 약간 올라갈 수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만약 재정으로 가게 되면 운영비에 대한 부담을 지자체가 계속 가져가야 되는데, 지자체가 부담하는 비용은 결국 또 지자체의 세금, 즉 국민들의 세금에서 나오는 돈"이라며 "그 부담을 지자체 주민들에게 지울 것이냐 아니면 그 교통을 이용하는 승객에게 지울 것이냐는 문제"라면서 "당연히 사업성도 확보가 돼야겠지만 국민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저작권자 © 한국뉴스종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