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오늘(25일) 서울브랜드 I‧SEOUL‧U의 민간 활용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민간 기업에서 서울브랜드 상품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브랜드 활용 방법 등을 제시하고, 응용 디자인, 협업사례 등을 수록하고 있다.
지난 2015년 서울브랜드 I‧SEOUL‧U의 탄생과 함께 발간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1.0'은 서울시 공식 가이드북으로서 서울브랜드의 기초 개념을 소개했다. 이어 2017년 발간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2.0'은 오픈소스로서 서울브랜드 확장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도와 친근함을 제고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올해 발간한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I‧SEOUL‧U의 디자인 모트프를 수록한 Ver.3.0을 양적‧질적으로 보완하여, 서울브랜드를 활용한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디자인 활용성을 담고 있다.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Ver.3.1'은 '기본체계'와 '응용체계' 및 '서울브랜드 시민활용 안내' 세 개의 범주로 구성돼 있다.
'기본체계'에서는 I‧SEOUL‧U의 가치, 의미, 규정과 같은 서울브랜드의 기본 틀과 상품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제공한다.
그래픽 디자인은 I‧SEOUL‧U를 아이콘, 타이포, 패턴 등으로 나타낸 디자인과 작가 아트콜라보 디자인 등이 있으며, 특히 올해는 광화문, N서울타워 등 서울 상징 요소를 나타낸 일러스트 디자인 등을 추가했다.
길라잡이에 수록된 아트콜라보 디자인은 사용 시 작가명을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시에는 서울시 브랜드 담당자를 통해 반드시 작가와 협의해야 한다.
'응용체계'에서는 앞서 수록된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을 엽서, 에코백 등 상품에 적용한 모습 소개와 더불어 서울브랜드 상품화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실제 상품 디자인 예시를 수록했다.
'서울브랜드 시민활용 안내'에는 서울브랜드의 사용승인신청 방법을 소개해 민간기업의 책자 활용성을 제고했다.